빗썸 메타마스크 화이트리스트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제 코인 시장에 입문했거나 국내가상자산 거래소를 자주 이용해 본적이 없는 사용자들은 생소할 수 있으나 코인은 기본적으로 탈중앙화 되어 있어 자금 추적이 어려우므로 자금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함입니다.
트래블룰과 화이트리스트란 무엇인가?
국내 가상 자산 거래소마다 자금 세탁 방지를 위해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이 되어 있지 않은 외부 지갑으로 출금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빗썸 화이트리스트 제도는 외부 지갑으로 출금 시 지갑 주소를 사전에 등록하는 정책으로 본인 소유의 지갑 주소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빗썸은 현재 화이트리스트 등록 후 출금이 가능한 개인지갑은 카카오 클립(Klip), 메타마스크(MetaMask), 부리또 월렛(Burrito Wallet), 도시볼트(Dosi Vault)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갑은 지원하지 않으므로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되는 거래소 또는 외부 지갑으로 이동 후 옮겨야만 합니다.
빗썸 메타마스크 화이트리스트 등록하기
웹사이트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모바일도 동일하며 위치만 다르므로 선호하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
입출금 > 주소록 > 개인지갑(메타마스크) 선택 > 주소 등록 : 네트워크(이더리움), 지갑 주소, 별칭은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 해줍니다 > 100만원 이상의 입출금 가능하도록 추가 정보 등록 > 본인 확인 : 통신사와 전화 번호 > 지갑 연결 : 메타마스크 실행된 후 연결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 서명하기 : 메타마스크 서명을 클릭합니다. > 서명 완료 : 개인정보 동의 후 다음 > 가상자산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추가 등록을 완료합니다.
참고 : 춘자씨의 코인 공부, 빗썸에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하기(모바일 버전)
빗썸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삼선 메뉴를 클릭합니다.
지갑관리에서 주소록을 클릭합니다.
주소 등록을 클릭합니다.
거래소 또는 지갑 검색을 합니다.
메타마스크를 선택합니다.
거래할 가상자산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등록합니다.
별칭은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여 이름을 지어줍니다.
예를 들어 CORE가 최근에 빗썸에 상장되어 CORE를 거래하기 위해 주소 등록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더리움을 거래한다면 Ethereum을 선택하고 주소 등록 해주면 됩니다. 업비트와 마찬가지로 개별 등록을 다 해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주소 등록이 완료 된 후 100만원 이상 입출금을 원하시는 경우 추가 정보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개인지갑 서명을 클릭하고 웹 사이트에서 등록하는 것이므로 크롬 브라우저 확장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크롬브라우저 메타마스크 로그인을 해놨어도 연결이 계속 실패하고 있어서 QR코드로 변경했습니다.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름과 통신사,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PASS 앱을 열고 로그인 합니다.
PASS 인증 앱에서 규정에 동의하기 후 서명하기 합니다.
서명하기 되었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지갑 연결하기클 클릭합니다.
메타마스크 앱 우측 상단의 카메라를 엽니다.
QR코드를 읽어들여 지갑을 연결합니다.
서명하기 클릭 후 메타마스크 앱에서 서명하기를 클릭해줍니다.
등록은 CORE로 했는데 네트워크가 이더리움으로 보인다고 이상해 하지 않다도 됩니다. 메타마스크는 체인별 주소가 다 동일합니다.
메시지에 사용자의 서명 주소와 서명 날짜가 함께 확인되며 서명(인증)을 해줍니다.
지갑주소가 본인의 소유임을 서명 완료했습니다.
완료되었으며 주소록에 등록한 체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코인을 빗썸에서 메타마스크로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빗썸에서 지원하는 다른 코인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 등록해줘야 합니다. 물론 메타마스크는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호환되는 코인들에 한해서입니다.